스크린샷 2018-07-06 오후 3.30.00

이불 밖은 위험해! 방학때는 이불과 함께 하고 싶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그렇게 보낸다면 너무나 아까운 시간 또한 방학기간입니다. 그렇다고 방학인데 학교다닐때 처럼 공부만 하고 싶지는 않지요. 그렇다면 어떻게 보내야 이 시간을 특별하게 보낼 수 있을까요? 그 답을 마포 하이스트와 함께 찾아보았습니다.

Q. 마포 하이스트의 R&E수업이 무엇인가요?

마포 하이스트 R&E 수업은 실험을 통하여 배운 지식들을 정리해보고 그 내용을 통해 더 많은 지식을 알아가고자 하는 수업입니다. 일반 R&E 수업은 모든 학생들(초5~중3)이 쉽게 접근 할 수 있는 재미있는 실험을 통해 교과서에서 배운 지식을 검증하는 수업이고, 고급 R&E 수업은 좀더 높은 지식을 요구하는 실험으로 구성되어있어 영재교나 과고를 준비하는 학생들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각 과정별 방학 때 4주에서 8주정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Q. R&E(Research & Education)수업 기획의도가 알고싶습니다.

과학 수업을 통하여 얻어지는 지식들을 그냥 책에서 보고 익힐 때와 자신이 직접 실험을 통해 각 법칙들을 이해하는 것은 차원이 다를 것입니다. 또한 실제로 실험을 해보면 많은 변수로 인해서 실험 결과가 배운것처럼 나오지 않는 다는 사실도 학생들에게 또다른 생각의 기회를 주지 않을까 해서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실험을 하면서 아이들이 즐거워하는 모습과 실험보고서를 작성함을 통해 결과 처리과정이 변해가는 학생들을 보면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학생들이 되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Q. R&E(Research & Education)수업은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 지나요?

학생 3-4명을 1조로 하여 3-4개 팀으로 실험을 합니다. 실험과정에서 각 팀별로 약간씩 조건을 달리 하게 하여 다른 결과를 얻게하여 그 결과로 토의 하게 하는 과정까지 진행합니다. 예를 들어 지난 겨울방학때 고급 R&E 수업에서 다니엘 전지를 구성하여 실험을 하였는데 용액의 농도를 각조별로 다르게 설정하여 실험하여 그 결과로 네른스트식을 유도 하게 하는 과정을 토론하면서 학생들이 전지의 내용을 숙지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냥 막 쓰기만 했던 건전지나 충전지들을 보면서 안에서는 어떤 변화가 일어나겠구나하면서 서로 토론하는 것을 보면서 학생들의 발전된 모습을 볼수 있었습니다.

Q. 마포 하이스트 R&E(Research & Education)수업만의 장점을 알려주세요

첫번째로 실험과정을 스스로 결정하게 했습니다. 실험 재료를 준비해주고 실험 내용에 대해서는 간략하게 설정해주지만 실험 과정에서는 자유도를 높여 심지어는 엉뚱한 결과를 얻기도합니다. 둘째로 실험 결과에 대한 처리과정입니다. 그것을 통해 알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그리고 그게 우리가 책에서 배운 것과 어떤 점이 다른지를 토론합니다. 세째로 실험보고서는 양식만주고 자유롭게 쓰도록 했습니다. 처음에는 채우기에 급급했던 학생들이 자신이 실험한 과정을 차근히 써가면서 세밀하게 관찰하는 자세로 바뀌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네째로 실험에서 얻은 결과로 학습에 많은 도움을 얻습니다. 또한 자소서 작성에도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Q, R&E(Research & Education)수업에서 아이들의 참여도는 어떤가요?

주로 정규수업을 피하여 방학중 아침 일찍 시작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방학동안 학생들의 일반적인 생활 패턴을 볼때 늦잠을 자는 경우가 많지만 R&E 수업하는 친구들은 오히려 수업전에 미리와서 그날 무슨 실험을 하는지 실험기구도 만져보고 합니다. 그만큼 관심과 참여도가 좋다고 할수 있습니다. 또한 실험 결과로 교과서로 배운 내용을 넘어 연계된 또 다른 지식을 습득해가거나 왜 결과가 생각한것과 다른지를 알아가는 과정에서 과학에 대한 생각을 좀 더 세밀하게 해가는 모습을 볼수 있었습니다.

Q. R&E(Research & Education)수업은 어떻게 참여가 가능한가요?

방학 1개월전 학원 홈페이지를 통해 강의계획 및 수업시간을 공지합니다. 또한 매번 모집공고 즈음하여 R&E수업에 대한 설명회를 개최하여 학부모님을 모시고 수업방향 및 목표에 대해 설명드리고 있습니다.

학생 일문일답

Q. 마포 하이스트의 R&E수업을 어떤 계기로 듣게 되었나요?

조민성 : 학원 재학 중 선생님께서 추천해 주셨고 실험을 직접 해볼 수 있는 기회가 많지 않아 경험해 보는 것이 좋다고 생각되어 하게 되었습니다.

홍진규 : 저는 평소에 화학에 관심이 많아 화학 실험을 좋아합니다. 그래서 다양한 실험을 하고 싶어서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이성연 : 실험하는 것이 재미있고 실험을 통해 영재교를 준비중인 저의 자소서를 쓰는 부분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아 참여하였습니다.

권기태 : 평소에 과학에 관심이 많아 과학적 탐구를 하고 싶어서 탐구활동을 찾아오던 중 R&E수업을 알게 되어 참여했습니다.

Q. R&E(Research & Education)수업을 들었을때 어땠나요?

조민성 : 처음에는 실험내용을 듣고 어려울 것 같아 걱정했는데 실제 실험에서는 이론수업부터 시작하여 설명을 듣고 하니 별로 어렵지 않고 재미있었습니다.

홍진규 : 처음에는 상상했던 것처럼 불꽃이 튀고, 색이 변하는 등의 변화가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조금 실망스러웠지만 실험을 할수록 실험 자체의 data를 분석하고 식을 유도하여 실제 배운 내용과 일치하는 것을 알게되었을때 기분이 매우 좋았습니다.

이성연 : 기대를 하고 수업을 들었는데 기대 이상의 재미있는 수업이었습니다.

권기태 : 굉장히 어렵고 따분한 실험들을 진행 할 줄 알았는데 실험이 간단하지만 많은 내용이 담겨있고 결과에 대해서도 다양한 고민해 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Q. R&E(Research & Education)수업중 가장 기억에 남는것은 어떤 것 인가요?

조민성 : 전기분해를 통해 아보가드로의 수를 구하는 실험을 했는데 실제 아보가드로의 수와 비슷하게 나와 무척 기뻤습니다.

홍진규 : 다니엘 전지 실험에서 전압값이 배운 것과 같이 나와 기분이 정말 좋았고 시간이 지날수록 전압값이 떨어지는 결과로 농도에 따라 전압값이 변한다는 네른스트식을 알게되어 뿌듯했습니다.

이성연 : 그냥 실험만 하는것이 아니고 매 실험마다 실험보고서를 써야 한다는 것이(?) 기억에 남습니다. 자료 처리에 미숙하여 선생님께 혼이 났던 것도 기억에 남습니다. 그래도 실험보고서를 써본 덕에 영재교 자소서 쓰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권기태 : 실험을 통해 단순히 결과만 얻는 것이 아니라 실험을 통해 얻을 수 있는 데이터를 분석하여 새로운 이론들을 배우고 눈으로 직접 확인하는 기회가 되어 매 실험마다 모두 좋았습니다.

Q. R&E(Research & Education)수업때 친구들의 참여도는 어땠고 수업 후 어떤 기분이 들었나요?

조민성 : 조별 실험이었기 때문에 각자의 역할이 있어 참여도가 좋았습니다.

홍진규 : 실험을 통해 얻은 결과를 토론하고 이런 과정을 통해 알게 된 내용을 자소서에 쓸만큼 인상적이면서 조원들의 참여도도 좋았습니다.

이성연 : 조별로 나누어서 실험을 진행하였기 때문에 학생들의 참여도가 좋을 수 밖에 없었고 (조별로 약간씩 실험 방법이 달랐습니다.) 저 또한 흥미있는 내용이었기에 열심히 참여했습니다.

권기태 : 조별로 실험하여 대부분 학생들이 자신의 조를 위하여 열심히 참여했고 이론만으로 배웠던 것을 직접 친구들과 실험해보고 경험해보니 이해가 잘 되었습니다.

Q. R&E(Research & Education)수업을 어떤 친구들에게 추천하고 싶나요?

조민성 : 과고나 영재교를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추천하고 싶습니다.

홍진규 : 과학에 흥미가 많으나 환경상 실험을 할수 없는 친구들 한테 참여하도록 하고싶습니다.

이성연 : 과학에 관심이 많아 여러가지 실험을 하고 싶지만 그런 여건이 되지않아 실험하기 어려운 친구들에게 추천하고 싶습니다.

권기태 : 과학적 호기심이 많으며 과학적 원리를 직접 눈으로 확인하고 분석해보고 싶은 친구들에게 싶은 친구들에게 추천하고 싶습니다.

인터뷰 협조-마포 하이스트
조민성, 홍진규, 이성연, 권기태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스크린샷 2018-07-06 오후 3.33.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