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린샷 2018-07-06 오후 3.43.46

스크린샷 2018-07-06 오후 3.46.34

아동기의 독서는 읽고 쓰는 기술을 발달시키고 전반적인 언어능력을 향상시키는 중요한 과정입니다. 그저 읽기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책을 선택하고 읽는 과정을 통해 자기주도성을 키울 수도 있습니다. 한번 습득된 독서 습관은 초등, 중등, 고등 12년 교육 과정의 중요한 기틀이 되며, 특히 영어교육에 있어 영어 원서 독서는 훌륭한 효과를 지니지요.

Why Reading? 왜 영어 독서일까요?

미국의 연구 기관 FSI(Foreign Service Institute)에 따르면 영어로 어느 정도 필요한 업무를 보는 수준에 도달하기 까지 필요한 절대시간은 2200시간입니다. 이는 하루 1시간씩 매일 영어 학습을 했을 때 6년이 걸리는 학습량입니다. 영어에 노출이 상대적으로 적은 우리나라 환경에서 글로벌 수준의 영어 실력을 갖출 수 있는 가장 지속적이고 효과적인 방법은 바로 꾸준한 영어독서입니다.

영어 독서를 통해 무엇을 얻을 수 있을까요?

올바른 영어 독서 습관이 확립되면, Literacy(문해력)를 갖출 수가 있게 됩니다. 그리고 지속적인 영어다독을 하게 되면 글에 대한 분석력과 사고력을 키우게 됩니다. 국내 영어 환경에서는 단순한 문해력을 뛰어 넘어 고등 수준의 난이도를 갖는 지문을 분석하는 능력이 필수적입니다. 영어 독서는 궁극적으로 영어 지문의 이해를 넘어 영어적으로 사고하고 분석하는 능력을 갖게 하는 데 있습니다. 즉, 영어 독서는 영어 실력을 높이려는 학습법이 아니라, 영어독해력을 길러 영어 언어에 익숙해지도록 하는 훈련법이라는 것입니다.

스크린샷 2018-07-06 오후 3.43.57

국내 영어 교과서 및 시험은 어느정도 수준이고 무엇을 테스트 하나요?

우리나라의 경우 중학교, 고등학교 진학에 따라 영어 난이도가 급격히 상승합니다.(표-1 참고) 특히 수능 영어의 변별력을 가르는 문제는 이해한 것을 적용 및 분석하는 능력을 요구합니다. 그래서 단순한 영어 지문의 이해를 넘어 영어적 사고력과 분석력까지 필요하지요. 이는 영어로 커뮤니케이션하는 비즈니스 환경에서도 필요한 능력으로 장기적인 영어 학습 계획과 방법이 필요합니다. ‘아토스 애널라이저 (ATOS Analyzer)’로 분석한 결과, 2018학년도 수능은 ATOS 지수 9.8였습니다. ATOS 지수는 미국 전역의 학교에서 활용되는 영어 텍스트의 난이도 지수로, 이 난이도는 미국 학령기준으로 표시됩니다. 아토스 애널라이저는 평균 단어의 난이도, 평균 단어길이, 평균 문장길이 등을 통해 텍스트 수준을 분석합니다.

스크린샷 2018-07-06 오후 3.44.18

영어독서를 효율적으로 하는 방법

자녀와 영어독서를 시작하게 되면 가장 어려운 부분이 바로 책 선정일 것입니다. 이 책의 어휘나 문장 수준이 우리 아이에게 너무 어렵지는 않는지, 우리 아이가 흥미를 가지고 볼 만한 내용인지, 너무 짧거나 지나치게 길지는 않는지 바로 확인 할 수 없기 때문이죠. 그럴때 이용 해 볼 수 있는 것이 르네상스 러닝의 독서 프로그램입니다. 르네상스 러닝은 미국에 본사를 두고 전세계 학생들을 위한 맞춤식 교육평가 및 분석을 제공하는 교육용 소프트웨어 회사입니다. 영어권 학생들의 읽기 수준을 객관적으로 분석한 독서 지수와 18만권 이상의 방대한 독서 퀴즈를 바탕으로 비영어권 학생들에게 정확하고 객관적인 가이드라인과 성공적인 영어 학습 방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르네상스러닝 독서프로그램

르네상스러닝의 독서 퀴즈 프로그램은 1985년에 개발이 시작된 이래, 미국 전체의 3분의 1에 달하는 6만 곳 이상의 학교와 전세계에서 운영되고 있습니다. 르네상스러닝의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는 영어 리딩 레벨을 평가하는 STAR Reading(SR, 독서 지수 진단 프로그램)과 읽을 도서에 대한 이해도를 평가하는 Accelerated Reader(AR, 독서 퀴즈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미국 학생 독서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SR을 통해 영어 읽기 수준을 진단하고 영어원서를 읽은 다음, 이해도를 평가하기 위해 AR퀴즈를 풀면서 읽기 수준을 차근차근 높이는 방식입니다. AR퀴즈를 풀고 나면 분석 리포트 형식의 문서가 출력되고, 이 내용은 르네상스러닝 데이터베이스에 모두 저장되어, 학생의 독서 및 퀴즈 이력 등을 인터넷으로 언제든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리아이에게 맞는 책 고르는 방법

르네상스러닝은 ‘AR북파인더(www.arbookfinder.com)’를 통해 수십만권이 넘는 책의 AR지수를 검색할 수 있도록 해 줍니다. 우리아이가 SR을 통해 리딩 지수를 진단 받았다면 어떤 책이 우리아이의 리딩 지수에 맞는 책인지 검색해서 볼 수 있지요. 또한 사이트에서는 AR지수 외에도 책의 주제, 간단한 줄거리와 연령 적합지수, 인기도 등도 함께 제공됩니다.
특히 연령 적합성 지수(Interest Level)는 아이들의 연령에 맞는 어휘력과 내용, 흥미도의 책을 고르는 데 매우 유용합니다. ATOS 지수가 낮지만 주제가 어른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면 아이들의 독서 흥미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 역시 고려하여 책을 선택한다면 아이들이 즐겁게 독서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퀴즈를 풀 때에도 좀더 적극적인 자세로 임할 수 있지요.

르네상스러닝 독서프로그램의 공신력

독서 지수 진단 프로그램인 SR은 학생 수준에 따라 문항의 난이도가 조절되는 CAT(Computer Adaptive Test) 방식의 리딩 평가로 미국 교육부 산하 기관들로부터 그 우수성과 객관성을 인정받았습니다. 독서 퀴즈 프로그램인 AR 프로그램은 18만 7천 여 권의 독서 퀴즈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있으며, 수준별 맞춤식 학습관리와 정확하고 즉각적인 피드백으로 400 여 개가 넘는 논문과 연구를 통해 그 학습 효과가 입증되었습니다. 르네상스러닝 AR/SR 독서 프로그램은 철저한 자기주도형 학습입니다. 학교/학원의 교사는 리딩레벨 테스트와 그 테스트 결과에 따른 독서 지도 등에만 개입합니다. 교사가 학생의 GE지수와 ZPD 범위를 알려주면, 책을 선택해 읽고 AR퀴즈를 풀어 결과를 확인하는 건 모두 학생 혼자, 스스로 진행합니다. 교사나 부모가 시켜서 억지로 하는 학습이 아니라, 자신에게 맞는 책을 읽고 독서습관과 독해능력을 스스로 향상시키는 학습입니다. 참고로 자기주도 학습이 쉽지 않은 유치원생들의 경우 학교, 학원의 자체 교육/지도 과정이 접목되기도 합니다.

스크린샷 2018-07-06 오후 3.45.17